페이지

캐스팅 설명



고정캐스팅/변동캐스팅/스킬후딜레이/쿨타임/공격후딜레이 정리

대부분의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이따금씩 계시는 것 같아서 정리해드릴게요.



1.고캐감소

1) 초 단위의 고캐감소 ex)시간의손재주 부츠, RWC여신상 투구
2) 퍼센트 단위의 고캐감소 ex)니드호그의 그림자c, 펜릴c, 새크라멘트, 마법캔디 etc.



스킬마다 고정캐스팅+변동캐스팅이 있는 것은 아실 겁니다. 고정캐스팅은 스탯으로 감소가 되지 않는 캐스팅이며 오로지 아이템/스킬(새크라멘트)로만 감소가 가능한 부분입니다.



고정 캐스팅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는 위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. 두 가지의 중첩은 가능합니다. 다만 고정캐스팅의 %단위 감소템은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됩니다. 예를들어 펜릴카드(고캐70%감소)를 낀 상태로 새크라멘트를 받아봤자 120%감소가 아닌 70%감소만 적용됩니다,



대신 초 단위의 감소템과는 중첩해서 감소됩니다. 예를들어 애시드 데몬스트레이션이라는 스킬은 고정캐스팅1초로만 이루어져있는 스킬인데, 덱120상태에서 시손부의 0.5초 감소효과와 새크를 받은 상태라고 가정해봅시다. 초단위의 옵션이 먼저 적용되어 1초->0.5초로 캐스팅이 줄어듭니다. 이 상태에서 새크라맨트의 고정캐스팅 50%감소 옵션이 적용되어 0.5->0.25초의 캐스팅이 됩니다.



2.변캐감소

1)스테이터스

2)%단위 변캐감소 ex)무기에 말랑도 인챈 중 '마력', 스프린트 링, 다크일루젼c, 시계탑 관리자c, 판관모자 etc.



변동캐스팅은 스테이터스 중 인트/덱스로 인해서 감소가 되는 캐스팅 부분입니다.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스킬은 고정캐스팅보다는 변동 캐스팅의 비중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. 스테이터스로 변동 캐스팅을 '제로' - 즉 무캐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의 공식을 만족시켜야 합니다.



dex + (int/2) = 265



일반적인 세팅으로는(매의눈 발동or높은 dex수치의 거신뱀or신급or20요리를 제외한 경우)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기가 쉽지는 않습니다. 덕분에 변캐 무캐를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었는데 그라비티에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변캐감소템을 내놓으면서 현재로서는 %단위의 변캐감소 아이템만으로도 변캐 무캐가 가능해졌습니다. 거의 대부분의 무캐유저들은 이를 이용합니다.



가장 흔한 소서의 경우를 생각해봅시다. 10하위판관(-16%)+9게펜로브(+15%-5%)+마력6 쌍 RWC기념 펜던트(-16%-16%)+마력작 시간의 손재주 부츠(-10%)+4/4마력이상 어가시(-20%)+마력타천(-30%)+시계탑관리자중단(-5%) 하면 총 변동캐스팅의 감소는 103%가 되어 변동캐스팅이 무캐가 됩니다. 여담이지만, 사람들이 무리해서 게펜로브를 입는 상태로 변캐를 무캐로 맞추는 이유는, 변캐가 무캐가 되더라도 여전히 고캐는 남아있기 때문에 이 시간동안 타격을 받으면 캐스팅이 취소되므로, 변동캐스팅/피격시 캐스팅 취소 두 가지 문제점 모두를 해결하기 위해 9게펜로브를 고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

여기서 또 한가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신데, 스탯으로 인한 감소부분과 %템으로 감소되는 부분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. 다시말해, 스탯으로 변캐 50%를 감소시킬 수 있는 수치가 됐더라도, 이것에 변캐감소템 50%를 찬다고 무캐가 되는것은 아닙니다. 4초의 변동캐스팅 스킬을 가정해봅시다. 스탯이 선 적용되어 2초가 됐어요. 여기에 변캐 50%감소 템을 끼고 있는 상태라면 0초가 아닌 2초->1초가 되는겁니다. 헷갈려하지 마세요. 다만 예외적으로 브라기의 경우는 %감소템과 혼합하여 적용됩니다. 50%감소 템을 장착한 상태로 브라기 위에 올라가면 변캐무캐는 가능합니다.



3.스킬 후 딜레이

ex)하트날개 헤어밴드, 키엘c, 브라기, 늘어진 하얀 고양이, 스프린트 세트효과 etc.



스킬 후 딜레이는 스킬 사용 후 일정시간동안 다른 스킬들을 사용할 수 없는 시간을 의미합니다. 스킬을 사용하신 후에 단축키 설정창을 보시면 뭔가 한바퀴 빙 도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. 그 시간이 스킬 후 딜레이 시간입니다. 일반적으로 사냥보다는 공성/보탐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입니다. 연사력과 큰 관련을 가지는 개념이니만큼 이를 감소시킬수록 유리해지는 건 불 보듯 뻔하니까요. 키엘이 아닌 일반 세팅으로는 이 후딜부분은 템만으로 해결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. 브라기를 애용하세요.



4.스킬 쿨타임

어떤 방법으로도 감소시킬 수 없는 스킬의 고유 재사용 딜레이를 의미합니다.(아주 예외적인 케이스로 하힐의 쿨타임3초를 없애주는 치유 1lv이 존재하기도 합니다.) 스킬 후 딜레이는 후 딜레이 시간동안 다른 어떤 스킬도 사용이 불가능한 개념인 반면 쿨타임은 해당 스킬만 적용되는 개념입니다. 애로우스톰, 인듀어, 점혈-활, 점혈-반, 셀프 디스트럭션, 할루시네이션 워크 등이 가장 대표적으로 쿨타임을 가지는 스킬들입니다. 이 스킬들을 사용하고 나면 스킬 단축키 창에 돌아가는 부분이 해당 스킬에만 적용되어 천천히 돌아갑니다. 무한 연사를 하는 경우 밸런스에 좋지 못한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스킬들이 주로 이 고유의 쿨타임을 가집니다.



5.공격 후 딜레이

깊게 파고들어가자면 밑도 끝도 없는 부분이라 간단히 개념만 설명드리겠습니다. 일단 후딜후딜 하느라 착각하시는 분들이 좀 계신데, 공후딜과 스킬후딜과는 전혀 다른 별도의 개념입니다. 공격 후 딜레이는 공격속도와 관련이 있는 부분이며, 스킬의 후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.(모션딜과는 관련이 있습니다.